입력 : 2009-06-19 17:37:16ㅣ수정 : 2009-06-19 17:37:17
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트위터를 통해 역대 대선 후보들이 상상하지 못한 홍보효과를 거뒀다. 오바마가 취임 후에도 트위터를 애용하자 경쟁자였던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이 따라하기에 이르렀다. 처음엔 흥미 없다던 잭 웰치 전 GE 회장은 결심하자마자 24시간 안에 트위터 마니아가 되고 말았을 정도다. 북한에 억류된 미국 여기자 로라 링이 “집이 그립다”며 마지막으로 근황을 남긴 것도 트위터였다. 지난해 5월12일 발생한 쓰촨성 원촨 대지진을 처음 전 세계에 알린 매체도 현지 네티즌을 통해 소식을 올린 ‘트위터닷컴’이었다. 미국 항공우주국은 오는 8월로 예정된 우주왕복선 디스커버리호의 발사 현장에서 취재기자들이 트위터 서비스 방식으로 현장 중계를 할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할 방침이기도 하다.
국내에서는 최근 ‘피겨 여왕’ 김연아가 트위터가 된 이후 한층 인기를 구가하는 모습이다. 2006년 3월 미국 벤처기업 오비어스가 처음 시작한 트위터의 가장 큰 성공요인은 140자 이내의 단문 사용으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점이다.
이명박 대통령도 오바마로부터 자극을 받아서인지 조지워싱턴대에서 명예박사학위를 받은 뒤 가진 강연에서 소통수단으로서 트위터 가입을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. 청와대 국민소통담당비서관은 며칠 전 트위터에 가입해 소통수단으로 쓸 만한지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. 진정한 소통의 관건은 트위터 이용 여부가 아니라 국민에게 믿음을 주느냐의 여부가 아닐까 싶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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