천대교 입력 : 2009-10-16 17:58:27ㅣ수정 : 2009-10-16 17:58:28
다리의 역사는 길의 진화와 호흡을 같이한다. 미국 의사이자 선교사였던 호레이스 알렌은 <조선견문기>에서 1900년 조선의 다리 모습을 이렇게 묘사했다. “조선의 다리는 놓았다 떼었다 할 수 있기 때문에 장마철이 되면 걷어치운다. 그렇지 않으면 호우에 떠내려간다. 장마철이 되면 누구나 그만한 불편쯤은 각오해야 한다.… 비가 쏟아지는 날이면 다리가 놓여있던 자리에 삯배가 있다. 물이 빠져 배도 띄울 수 없고, 그렇다고 다리도 부설되어 있지 않을 경우에는 대체로 징검다리로 건넌다. 이것도 저것도 없을 때엔 바지를 걷어붙이고 건너갈 수밖에 없다.”
원나라 때 베이징을 찾은 마르코 폴로에겐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다리가 루거우차오(盧溝橋)였다. 훗날 중일전쟁의 비극이 서린 곳이다. 몇 년 전 미국 토목기술자협회가 선정한 ‘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10대 다리’에는 시드니 하버 다리, 샌프란시스코 금문교, 캐나다 퀘벡교, 영국 포스교, 포르투갈 타구스교, 일본 아카시해협대교와 세토대교, 런던 타워 브리지, 프랑스 미요교에다 섬과 섬을 연결하는 신 개념 하이웨이 영종대교가 포함됐다. 영종대교는 특히 세계적인 건축잡지 ‘아키텍’이 뽑은 ‘야경이 가장 아름다운 다리’다.
‘바다 위 고속도로’ 인천대교가 4년4개월간의 대역사를 마치고 어제 마침내 개통됐다. 국내 최장·세계 7번째로 긴 또 하나의 랜드마크다. 아름다운 서해 낙조와 어우러진 다리는 한 폭의 수채화다. 반면에 삭막하고 무미건조한 한강대교들과 이와 흡사한 전국의 다리들을 보면 문화 격차를 절감한다. 그저 길고 웅장한 다리가 아니라 미학과 문화가 꿈틀거리는 다리가 그리울 때가 한두 번이 아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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